캐나다 교육제도

adminCanada 교육Leave a Comment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지방자치제로서 각 주정부(주: 10개, territory: 2개)가 독자적인 교육권을 가지고 주마다 다르게 운영하고 있다. 즉, 주마다 교육체제, 취학연령, 학기, 교육과정 등이 서로 다르다.

각 주의 교육부 장관이 그 주의 교육을 총괄하는데 별도의 고등교육부를 두어 대학교육, 기술교육, 직업교육, 평생교육 등을 관리하기도 한다. 주마다 교육체계가 다르게 운영되기 때문에 미국에 비해 타 주의 학교로 입학하거나 전학하는 경우가 적은 편이다. 유학생도 일종의 전학생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의무교육은 초등교육과정부터 중등교육까지이며, 교육과정은 통상 1~2년의 예비학교과정과 유치원과정, 초등, 중등, 고등교육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중등과정을 이수해야만 고등교육과정에 진학할 수 있다.

캐나다 교육제도는 공립 학교와 사립 학교, 유치원에서 대학에 이르는 모든 교육기관에 적용된다. 캐나다 헌법에 따르면 주가 교육을 책임지도록 되어 있으므로 주마다 교육 제도가 각기 다르지만 전체적인 수준은 높다.

일반적으로 캐나다의 어린이는 4-5세가 되어서 1-2년간 유치원에 다니며 모든 어린이들은 6세 정도에 1학년으로 입학하게 된다. 한 학년은 대개 9월부터 그 다음 해 6월까지이고 학교에 따라 1월에 중간 입학도 가능하다.

중등 학교는 주에 따라 11, 12, 13학년까지 있으며 중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 전문대학, 또는 CEGEP에 진학하게 된다.

CEGEP란 일반대학/직업교육대학(College of General and Vocational Education)의 불어 약자로 대개 2년 간의 일반 교육이나 3년 간의 기술교육을 제공하며 고등학교와 대학교의 중간 수준이다. 퀘벡 주가 이 CEGEP 제도를 가지고 있다.

캐나다는 모두 높은 수준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 기관들의 공식적인 순위를 매기지 않는다. 그러므로 캐나다 학교를 결정할 때는 그 교육기관의 타입, 크기 그리고 위치 등을 고려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